기타 리뷰

안전화 사이즈 논란 종결! & 코브 6인치 천연가죽 보통작업용 중단화 COV-610 브라운 후기 리뷰(+ 굽 높이)

스카이옴 2024. 5. 1. 22:08
반응형

안전화 사이즈! 이거 진짜 말 많잖아요.

제가 다 찾아봤는데, 사람들마다 의견들도 다르고,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는 사람들이 아무도 없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구체적으로 적어보겠습니다.

저는 그리스인 발 모양을 가지고 있고, 발볼 크기는 보통입니다.

발 실측은 260~261 mm입니다.

구두는 265 사이즈를 신고, 로퍼는 260 사이즈를 신습니다.

평소 일반적으로 신는 신발들의 경우, 275 사이즈를 신습니다. 그런데 10 단위로 나온 신발들의 경우, 널찍하게 나온 신발들은 270 사이즈를 신고, 완전 딱! 핏하게 나온 신발들은 280 사이즈를 신습니다.

반응형

안전화 사이즈에 대한 말들이 너무 많더라고요. 그래서 사이즈를 엄청 고민하다가, 안전화가 애초에 좀 널찍하게 제작된다는 말이 있길래, 제 발 실측보다 약 10 mm 가량 큰 270 사이즈로 구매했습니다.(평소에 신는 구두 사이즈보다 5 mm 큰 사이즈로 구매했습니다.)

 

이 제품만 그런 건지는 모르겠는데, 안전화가 확실히 좀 널널하게 제작되긴 했더라고요.(신으면, 내부가 275 사이즈의 일반 운동화 신었을 때보다 조금 더 널널한 느낌이고, 겉으로 재보면 컨버스 신발 275 사이즈 길이가 이 안전화 270 사이즈 길이와 같습니다.)

 

일단 발 하나도 안 아프고, 사이즈도 안전화 앞부분에 발가락도 안 닿을 정도로 널널하게(평소 신는 구두 사이즈보다 5 mm만 큰 사이즈로 구매했는데도, 발 앞부분 공간이 1 cm 이상 남습니다.), 너무 작지도 크지도 않고, 편하게 잘 맞았습니다. 그래서 두꺼운 양말 신어도 발 안 아프게 신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두꺼운 양말은 아니고, 겨울용 목이 긴 양말을 신고 작업해 봤는데(5000보 이상 걸었습니다.), 발 하나도 안 아팠습니다. 그리고 꽉끈하고 신었는데 조금 헐떡였습니다. 그래서 제가 구매한 모델과 같은 모델의 안전화를 구매하는 분들은, 발 스펙이 저랑 정말 똑같다면, 그냥 발 실측 길이보다 10 mm 큰 사이즈로 구매하시면 될듯싶습니다. 발 길이 실측보다 15 mm 큰 사이즈로 구매하면 발이 좀 더 편할 것 같긴 한데, 신발이 많이 끌릴 정도로 헐떡일듯싶습니다. 발도 커 보일 거고요.

 

저의 경우, 풀타임으로 일하지 않고, 따듯한 환경에서 근무해서, 평소 신는 얇은 양말을 신고 안전화를 신을 거기 때문에, 다른 회사의 270 사이즈의 안전화를 신어도 무리는 없을 것 같습니다.(근데 발볼 좁게 나오는 걸로 유명한 안전화 모델들은 그냥 안전빵으로 275 사이즈 구매하렵니다.) 근데 진짜 추운 환경에서 완전 개두꺼운 양말 신고 풀타임 노가다 하시는, 보통 크기의 발볼 가지신 분들께서는, 안전화를 자기 발 실측보다 15 mm 크게 구매하는 게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그러니까, 평소 신는 구두 사이즈에서 10 mm 크게 구매하는 걸 추천드린다는 소리입니다.)

반응형

정리하겠습니다.(개두꺼운 양말까지 풀로 착용했을 때를 가정한 사이즈 정리입니다.)

  • 완전 칼발인 분들은 발 실측보다 10 mm 가량 큰 사이즈로 구매하셔도 두꺼운 양말 신었을 때 사이즈 괜찮을 것 같습니다.(평소 신는 구두 사이즈보다 5 mm 큰 사이즈.)
  • 발볼 보통인 분들은 발 실측보다 15 mm 가량 큰 사이즈로 구매하셔야 두꺼운 양말 신었을 때 발이 편할 것 같습니다.(저처럼 얇은 양말 신으실 거면, 발 실측보다 10 mm 가량 큰 사이즈로 구매하셔도 사이즈 적당할 것이나, 안전화 사이즈는 모두 다르므로, 그냥 안전빵으로 발 실측보다 15 mm 가량 큰 사이즈로 구매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즉, 평소 신는 구두 사이즈보다 10 mm 큰 사이즈.)
  • 발볼 넓은 분들은 발 실측보다 적어도 약 20 mm 이상은 크게 구매하시는 게 좋을 듯싶습니다.(그러니까, 평소 신는 구두 사이즈에서 적어도 15mm 크게 구매하는 걸 추천드린다는 소리입니다.)

 

물론, 정리한 글대로 안전화를 구매하면, 안전화 신었을 때 발이 커 보일 것입니다. 하지만 발 아픈 것보단 낫죠. 그리고 인솔을 쿠션 있는, 크기가 좀 있는 걸로 갈아끼우실 분들은, 앞서 제가 설명드린 사이즈들에서 5 mm는 더 큰 안전화를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안전화는, 회사들, 모델들마다 사이즈가 천차만별이겠지만, 안전화 구매하실 때 제 사이즈 리뷰가 도움 되길 바랍니다.

안전화 사이즈 말고, 이 코브 인터내셔널(인터내셔날)에서 나온, 코브 6인치 천연가죽 보통작업용 중단화 COV-610에 대한 리뷰를 해보자면, 안전화 앞부분의 토캡도 단단하고, 인솔을 따로 안 갈아끼워도 될 정도로 인솔에 쿠션이 잘 되어있습니다.

갑피, 내피 모두 천연가죽으로 만든 안전화라서 가수분해 걱정 안 해도 되고, 밑창 접지력도 좋고, KCS 인증받은 안전화라서 더욱 믿음이 가는 안전화입니다.

메이드 인 차이나 인 거랑, 시멘트 공법(제법)으로 만들어진 게 좀 아쉽긴 합니다. 그래도 배송비 포함해서 딱 2만 원에 구매했기 때문에 만족스럽습니다.

반응형

굽 높이는, 외부로 드러난 아웃솔 굽 높이는 3.8 cm 가량 되고, 인솔 포함한 굽 높이는 4 cm 가량 됩니다. 근데, 신었을 때 인솔 쿠션 눌리는 거 생각하면, 실질적인 굽 높이는 결국 3.8 cm 가량 되겠네요.

끝.

반응형